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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쉬 BOSCH 18V 5Ah 4Ah 배터리팩 리필, 수리, 재생작업

보쉬 BOSCH 18V 5Ah 4Ah 배터리팩 리필, 수리, 재생작업

 

보쉬 배터리가 수명이 다하여 배터리셀 리필작업을 합니다.

 

사용감이 아주 많습니다.

 

아래 두개의 팩을 수리해 보겠습니다.

 

잔량게이지를 눌러보니 각각 한칸씩 점등이 됩니다.

 

본격적인 분해전 사진 몇컷을 남겨두고 2개의 팩을 동시에 작업하려합니다.

 

좌측 팩은 2019년 5월산, 우측팩은 2017년 5월산이네요

 

충전기는 AL1860CV DC10.8-18V 6A 보쉬 정품 고속충전기 입니다.

작업현장에서는 여건 상 어쩔수 없이 빨리빨리 작업해야하기에 고속충전을 선호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저속 충전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사람이 밥먹는거랑 비슷합니다. 아무래도 급하게 먹는것보다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게 소화도 잘되고 무리가 없겠지요. 젊고 건강할때는 폭음하고 과식해도 크게 탈이 나지 않겠지만 나이가 들수록 몸이 받쳐주질 않는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배터리의 경우 고속충전시 배터리에 발열이 생기게 되는데 배터리에 취약한 여러가지 요소 중 하나가 발열입니다.

참고로 충전기는 불량이 아니고 정상품입니다. 테스트 차원에서 함께 보내주셨네요

 

본격적인 배터리 수리 작업을 위해 케이스를 분리해 보겠습니다.

좌/우측에 각각 4개의 t15규격의 별 볼트를 풀고 상단커버와 좌/우측 커버를 열면 어렵지 않게 분해가 됩니다.

다만 사진과 같이 임의 개봉 방지를 위한 봉인 씰이 몇개씩 있는데 송곳으로 찔러 젖히면 빠지고 그 안에 볼트를 풀면 됩니다.

 

회로는 나름 신형인 밸런스 버전입니다. 구형의 경우 각 셀별 감지 선이 없습니다.

 

모든 커버를 제거하고, 좌우측에 부착된 절연지도 제거합니다.

배터리 배열은 사진과 같고 플러스쪽 니켈이 겹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절연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2017년 5월 산 배터리의 경우 곳곳에서 누액으로 인한 녹과 부식이 식별됩니다.

 

니켈을 제거하다보니 2019년산 팩에서도 녹이 발견되네요.

 

2019년산의 경우  LG Chem에서 제조한 LGDBHE41865 약칭HE4 셀이 적용이 되었고

자세한 스펙과 데이터시트는 아래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poridiy.tistory.com/14

 

[LG Cham/엘지] LGDBHE41865(INR18650HE4) 데이터시트 (Datasheet), SPECIFICATION 다운로드(PDF)

[LG Cham/엘지] LGDBHE41865(INR18650HE4) 데이터시트 (Datasheet), SPECIFICATION 다운로드(PDF)

poridiy.tistory.com

 

 

2017년산의 경우  SANYO에서 제조한 UR18650NSX  배터리 셀이 적용 되었네요

자세한 스펙과 데이터시트는 아래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poridiy.tistory.com/26

 

[Sanyo/산요] UR18650NSX 데이터시트 (Datasheet), Specification 다운로드(PDF)

[Sanyo/산요] [Panasonic/파나소닉] UR18650NSX 데이터시트 (Datasheet), Specification 다운로드(PDF)

poridiy.tistory.com

 

 

의뢰하신 분의 요청에 의해 5Ah가 아닌 4Ah로 리필할 예정입니다.

적용할 배터리는 SANYO UR18650RX 배터리 셀입니다.

 

자세한 스펙과 데이터시트는 아래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poridiy.tistory.com/25

 

[Sanyo/산요] UR18650RX 데이터시트 (Datasheet), Specification 다운로드(PDF)

[Sanyo/산요] UR18650RX 데이터시트 (Datasheet), Specification 다운로드(PDF)

poridiy.tistory.com

 

사전 충분한테스트를 통해 검증된 배터리셀로 리필해봅니다.

 

원래 있었던 배열대로 넣고 배터리 셀간 간극유지 및 절연을 위한 플라스틱 쐐기를 끼워줍니다.

 

니켈은 순정니켈을 재활용하였고 원래 있던대로 스폿용접을 해줍니다.

 

중간 절연지도 3M 양면테이프로 부착하여 재활용하였습니다.

잔량게이지 눌러보니 모두점등 됩니다.

 

좌/우측에 부착되어있던 하얀색 종이절연지는 재활용이 어려워 폐기하고 다른 절연지를 부착하였습니다.

 

 

두번째 팩도 동일하게 리필, 수리 작업을 해봅니다.

 

배터리 리필 후 테스트 하는 과정에서 잔량게이지 스위치가 접촉불량인지잘 눌러지지 않습니다.

스위치 자체를 분해해서 청소 후에 해결은 되었네요.

 

동일하게 절연지 부착하고 마무리 합니다.

 

잔량게이지 모두 정상입니다. 1개는 잔량게지이 스티커가  떨어져와 왔길래 별도의 테이프로 부착해 주었습니다.

 

작업정보를 기록하여 부착하고 마무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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