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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워키.milwaukee

밀워키 milwaukee 18V 9Ah 중국산 호환 배터리 팩 충전 불량 수리 방법, 배터리 리필 방법

밀워키 milwaukee 18V 9Ah 중국산 호환 배터리 팩  충전 불량 수리 방법,  배터리 리필 방법
 
밀워키 정품배터리라면 M18B9라는 모델명을 가진 배터리 일 테지만 정품 배터리와 거의 비슷하게 만든 중국산 호환 배터리입니다. 사실 호환배터리라고 하지만 생김새나 디자인이 정품과 무척이나 닮았습니다.
좋게 말해 호환배터리이지 카피품 또는 짝퉁배터리가 맞겠지요.
아시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그마저도 등급이 있습니다.  카피품이 있고 그 걸 재카피하는 제품이 있고 그걸 다시 카피하는 제품이 있고.. 짝퉁도 여러 버전이 있어 성능은 검증하기 전에는 알 수가 없습니다.
웬만하면 그냥 정품 사세요.. 세상에 싸고 좋은 거 없습니다. 가성비로 괜찮을 수는 있지만 안전을 담보해 주지는 않습니다.
 
각설하고 아래 사진의 배터리입니다.
기존에 작업의뢰 해주신분이 추가 작업의뢰 해주셨습니다.
 
기존 작업후기는 아래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poridiy/223336665378

 

밀워키. milwaukee 18V 9.0Ah(M18B9) 중국산 호환 배터리팩 M18 불량 수리, 리필, 재생 (3팩 동시 작업)

밀워키 milwaukee 18V 9.0Ah(M18B9) 중국산 호환 배터리팩 M18 불량 수리, 리필, 재생 밀워키 호환 배...

blog.naver.com

 
 
항상 강조하지만 호환배터리의 라벨지에 적혀있는 정보는 단순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기재된 그대로 믿지 않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대충 9Ah라고 하고 사이즈도 높은 거 보니 5s3p로 구성된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18V라고 적혀있는 건 18V를 사용하는 밀워키 베어툴에 호환하여 사용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밀워키 정품(M18B9)의 카피품 중국산 호환 배터리 이미지
밀워키 정품(M18B9)의 카피품 중국산 호환 배터리 이미지2

 
라벨지 어디에도 밀워키.milwaukee 라는 표현이 없습니다. 단지 FOR M18이 전부네요.
밀워키라는 표현이 있으면 상표권과 같은 법적인 문제에 저촉이 될 수 있으니 회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잔량게이지 스위치를 눌러 보았지만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밀워키 정품(M18B9)의 카피품 중국산 호환 배터리 이미지3 (라벨에는 밀워키라는 단어가 없다)

 
 
바닥에 작은 4개의 구멍이 있습니다. 이것은 상대적으로 크고 무거운 9Ah 배터리의 유동을 잡아 고정시켜 주는 배터리 홀더 고정나사자리인데 정품의 경우 작은 볼트가 체결되어 있는 반면 호환배터리에는 없습니다.
단가를 아끼려고 그런것이니 그냥 알고만 계시고 저 구멍에 나사를 체결하기 위해 억지로 끼워 넣지는 마세요.
잘못하면 배터리에 빵꾸가 나서 아주 곤란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정품과 비슷한 구조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각 부품의 치수가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밀워키 정품(M18B9)의 카피품 중국산 호환 배터리 하단 (바닥에 4개의 홀더 고정나사가 없다)

 
상단 커버를 열어 보았습니다.
기존에 작업했던 팩들과 동일하게  플러스와 마이너스 단자의 니켈에서 열화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호환배터리이지만 여기서 좋은 점은 그나마 출력이 괜찮은(용량은 고려하지 않음) 배터리 셀을 사용하였다는 점일 것이고, 나쁜 점은 최대출력을 고려하지 않은 니켈플레이트를 적용하였다는 점이다.

고출력에 의한 발열로 니켈에 열화현상을 확인할수 있다.

 
고전류에 따른 발열로 플라스틱으로 된 케이스 일부가 녹아 붙은 흔적을 볼 수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니켈의 열화는 발열도 문제지만 추후 발청과 부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홀더가 고정되어 있지 않으니 그냥 들어내면 나옵니다. 그래도 나름 완충 절연제를 부착해서 작업했네요
회로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밀워키 호환회로입니다.

완충겸 절연을위한 EVA 테이프를 부착하였다.

 
전체 전압이 고작 2.197V가 측정이 됩니다. 거의 모든 셀이 고출력을 감당하지 못하고 사망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전압 측정결과 한셀의 종지전압인 2.5V이하로 측정이 되었다면 개별 전압측정은 의미가 없다.

 
좌우측에 부착된 완충절연지를 떼어내고 배열을 확인해 봅니다.
플러스극에 절연링도 부착하고 중국산 호환배터리 치고 신경 써서 작업한 편인 것 같습니다.

배열과 구조는 정품 배터리를 따라한것으로 보인다.

 
회로를 탈거하고

회로의 경우도 정품이 2개의 나사로 고정된 반면 호환회로는 1개의 나사로 고정되어있다.

 
배터리셀을 분리해 줍니다.

호환배터리의 리필을 위한 기존 배터리셀 탈거

 
배터리는 RH YG18650이라는 모델인 것 같은데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걸 보니 저는 묻지 마 배터리로 분류합니다.
중국 배터리도  EVE, SunPower와 같이 검증된 배터리가 있는 반면에 수백 개의 제조업체가 있다 보니 그리고 짝퉁이 판을 치는 중국시장이다 보니 검증이 되지 않은 배터리가 너무 많아 신뢰하기가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정체불명의 배터리셀이 적용되어있다.

 
니켈 발열로 인해 플라스틱 홀더가 녹았던 흔적이 고스란히 보이네요

B-와 B+ 출력단 니켈의 발열로 인해 녹아내린 배터리 홀더

 
PCB와 단자가 연결된 부위에 납땜도 최소한으로만 작업이 되어있습니다.

PCB와 니켈 단자의 연결부 납땜이 다소 부족하게 느껴진다.

 
회로는 호환회로이다 보니 정품과는 차이가 있겠지요.

밀워키 M18 중국산 호환회로 이미지

 
충분한 테스트(자연 전압강하, 용량테스트 등)를 통해 선별해 둔 SunPower 배터리 셀입니다.
중저가 청소기 배터리에 많이 적용되는 배터리입니다.

썬파워 SunPower Li-ion Cell 3.7V INR18650-2200 배터리 이미지. 2,200mAh 용량

 
플러스극에 절연링을 부착하고 원래 있던 배열대로 삽입해 줍니다.

플러스극 절연링 부착은 최소한의 안전장치이다

 
일자형 배열이 아닌 지그재그 배열이라 작업하기에는 손이 많이 갑니다.

특이한 배터리 배열에 따른 특이한 스폿용접 연결

 
1차로 0.15t 일제 니켈플레이트로 스폿용접을 한 후

0.15t 니켈로 1차 스폿용접

 
2차로 한 번 더 덧방 작업합니다. 0.15t x 2겹 = 0.3t 두께가 됩니다.

0.15t 니켈로 2차 추가 스폿용접

 
B-단자와 B+단자에도 동일하게 0.15t 니켈을 두 겹으로 작업합니다.

B-, B+ 출력단에도 동일하게 0.15t 니켈을 두겹으로 작업한다.

 
발열로 인해 녹아내린 홀더 부분에는 절연지를 이중으로 부착하여 보강작업 해주었습니다.

출력단 니켈 하단에는 절연지를 부착하여 보강한다

 
PCB와 단자에 납땜이 부족한 부분은 추가로 보강해 주었고, 니켈은 상/하단으로 단단하게 스폿용접해 주었습니다.

납땜 부족부분에는 보강작업해주고 스폿용접을 여러번 하여 전류의 흐릅을 원활히 한다

 
밸런스 감지 선도 납땜으로 연결해 주면 연결 작업은 끝납니다.

밸런스 연결선은 전압을 감지(측정)하는 용도라 두껍지 않아도 무방하다.

 
케이스 결합 전 잔량게이지 스위치 눌러보니 정상 작동합니다.

조립전 잔량게이지 작동여부 점검

 
좌/우측에 완충절연테이브(EVA)도 부착해 주었고

좌/우측 완충절연제 부착

 
케이스에 잘 넣어주면 작업은 완료됩니다.

리필 작업 후 케이스에 삽입
케이스 조립 배터리뭉치를 넣고 4개의 나사를 체결하면 되어 비교적 간단하다.

 
잔량게이지와 출력단에 전압측정 모두 정상입니다.
정품충전기에서 충전테스트와 출력테스트도 정상입니다.

밀워키 호환 배터리 리필 작업후 최종 점검

 
마지막으로 작업에 관한 간단한 기록을 라벨지로 부착하면서 마무리합니다.

작업정보 간략히 기록한 라벨지 부착

 
감사합니다.
가능하면 정품을 이용하세요.. 케이스 내구성의 경우도 아무래도 정품이 더 튼튼합니다. ^^